인텔·구글·퀄컴, '反엔비디아' AI 오픈소스 SW 프로젝트 추진

입력 2024-03-25 22:24   수정 2024-03-25 23:56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생성AI분야에서 엔비디아(NVDA)의 지배에 도전하기 위해 인텔과 퀄컴, 구글이 뭉쳤다. 이들은 엔비디아의 AI가속기칩과 엔비디아의 소프트웨어를 벗어나 다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도 AI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에 따르면 인텔(INTC)과 구글(GOOGL), 퀄컴(QCOM)이 주축이 된 기술기업 컨소시엄이 엔비디아의 CUDA 플랫폼에 대항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엔비디아의 CUDA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20년이상 전세계 400만명 이상의 개발자가 AI 프로그램을 구축하는데 사용하고 있어 엔비디아의 AI칩에 자연스럽게 묶어두는 역할을 하고 있다.

UXL재단으로 불리는 엔비디아 대항 컨소시엄은 엔비디아 칩 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AI 가속기 칩으로 구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도구 모음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그룹에 참여한 퀄컴의 AI 및 기계 학습 책임자인 비네시 수쿠마는 “개발자들에게 엔비디아 플랫폼에서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구글의 고성능 컴퓨팅 담당 수석 기술 전문가인 빌 휴고는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의 맥락에서 개방형 생태계를 만들고 하드웨어의 생산성과 선택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UXL의 기술운영위원회는 올해 상반기중에 기술 사양을 확정하고 올해말까지 기술적 세부 사항을 '성숙한' 상태로 개선할 계획이다. 인텔이 개발한 원API라는 기술로 시작된 이 기술 컨소시엄은 초기에 참여한 회사외에도 아마존(AMZN) 및 마이크로소프트(MSFT) 같은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와 여타 반도체 회사의 참여도 추진중이다.

UXL은 지난 9월 출범 이후 이미 회원 기업과 오픈 소스 기술 사용에 관심이 있는 제3자로부터 기술 기부를 받기 시작했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현재까지 인텔의 원API는 이미 사용 가능하며 두 번째 단계는 AI용으로 설계된 컴퓨팅의 표준 프로그래밍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엔비디아의 하드웨어와 코드도 지원한다는 목표다.

엔비디아의 AI 지배력을 깨기 위한 오픈 소스 및 벤처 자금 지원을 받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질문을 받고 엔비디아의 임원 이언 버크는 “가속 컴퓨팅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는 생태계 전체에서 나오고 있으며 이는 AI와 가속 컴퓨팅이 달성할 수 있는 범위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피치북이 집계한 데이터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지배력을 약화시키기 위한 가속기 개발에 벤처 금융가와 기업 자금이 93개 프로젝트에 걸쳐 40억 달러(5조3,700억원) 이상을 쏟아 붓고 있다.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